[유전자칩 비교] SNP array와 array CGH, 그리고 한국인칩

오늘은 최근에 연구를 하면서 확실하게 차이를 알게된 array CGHSNP array에 대해 정리하고, SNP array의 일종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한국인칩에 대해서 소개하는 포스팅을 올리고자 합니다.

저는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는 걸 선호하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array의 개념부터 정리하겠습니다.

Affymetrix

array (= 배열) 검사: 여러개의 열에 각각 특정 sequence를 인식하는 탐식자 (probe)를 심어, 해당 부위를 검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검사 방법

두 검사 모두 array 기법을 이용하는 점은 공통이나 검사의 목적이나 응용 방법, 그리고 장, 단점 등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cgh_test.jpg
[array CGH (A) 와 SNP array (B) 비교] A는 control 물질과의 상대적 신호 세기를 이용하여 Copy number 검출이 목적인 반면, B는 oligo-probe를 이용하여 target 영역의 Genotype 검출이 목적이라는 점이 가장 다릅니다.

I. array CGH (comparative genomic hybridization)

array CGH는 원래 처음에는 암 조직을 이용한 연구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암세포는 정상 세포와 달리 염색체의 구조적 이상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암세포에서 이러한 염색체 이상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array CGH를 이용하기 시작한 것이지요. 저도 10년 전에 의대 강의를 들을 때, 처음 array CGH와 FISH 검사 방법에 대해서 배웠던 기억이 어렴풋하게 납니다. array CGH가 이러한 염색체 이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면서, 그 다음으로 많이 이용된 분야는 신생아 기형 검사입니다. 다운 증후군이나 에드워드 증후군처럼 염색체 검사를 통한 수적 이상이 확실하게 확인되는 경우 이외에도, 염색체 이상이 의심되는 기형을 갖고 태어나는 신생아들에서 많은 경우, 염색체 미세 결실 또는 중복 (micro-deletion and duplication)이 관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검출하는데 이용되기 시작한 것이지요. 따라서 처음에는 탐식자의 크기가 크고 해상도도 낮았으나, 점점 probe의 갯수가 늘어나고 해상도도 개선되어 최근에는 매우 작은 크기의 염색체의 구조적 변이도 검출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구조적 변이 (Structural variation)CNV (Copy number variation) 검출도 가능하여, 임상 진단 외의 많은 연구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검사 비용이 매우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관련 포스팅 > [유전학 중요개념 정리] Structural variation 및 Copy-number variation

array CGH
[array CGH의 검사 원리] 환자 검체와 정상 대조군을 각각 다른 형광 물질로 표지하여 나오는 상대적인 신호를 검출하여, 해당 탐식자가 검출하는 염색체 부위에 수적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II. SNP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 array

array CGH와 달리, SNP array는 최근 GWAS (Genome-Wide Association Study)와 더불어 더 각광받게된 검사 방법입니다. 유전체의 특정 SNP을 타깃으로 하는 oligo probe를 매우 많이 포함하는 array를 개발하여, 거의 대부분의 유전체 영역을 커버하는 array를 개발하고 연구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관련 포스팅 > 전장 유전체 연관 분석, GWAS란 무엇인가?

snp_schema
[SNP array의 검사 원리] 타겟 영역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수 많은 oligo probe가 해당 부위의 SNP genotyping 정보를 제공해주게 됩니다.

가장 유명하고 많이 쓰이는 SNP array는 Affymetrix 사의 Genome-Wide Human SNP array 6.0 버전인데, 90만개 이상의 SNP을 탐지하는 probe와 CNV 분석을 위한 별도의 94만개의 probe를 포함하여 약 180만개의 marker가 심어져 있습니다. SNP array를 통해서도 CNV 분석이 가능합니다만, CGH와 다르게 control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B allele frequency (BAF) 라고 하는 genotype call 정보를 이용하며 분석 방법도 다르게 됩니다.

그림1

 

그러나 역시 비싼 가격타겟 SNP이 인종에 따른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 등을 이유로 한국인에 맞춘 SNP array 칩이 제작되었는데, 이것이 한국인칩 입니다. 한국인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인칩 컨소시엄 홈페이지 에 잘 소개되어 있어, 간략히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글쓴이: Jihoon Yoon

인체라는 소우주를 탐험하는 호기심 많은 연구자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