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검사의학과 소개

저는 올해 2월에 레지던트 수료를 마치고,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진단검사의학은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생소하고, 심지어 의과대학 학생들도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을 진단검사의학과가 어떠한 일을 하는 과이고, 앞으로 정밀 의료의 시대에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사실 진단검사의학과는 과거에는 임상병리과라고 알려져있었습니다. 하지만 임상병리과라는 이름은 저조차도 참 낯설게 느껴집니다. 가장 대표적인 진단검사의학과(진검) 의사의 역할은 크게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있습니다.

  1. 검사실 운영 및 관리
  2. 임상 서비스
  3. 학생 교육 및 실습
  4. 임상 연구
Blood samples are on a laboratory form for Finding out the blood values
검사실에서 가장 많이 처리하는 혈액 검체는 검사 목적과 방법에 따라 서로 다른 튜브에 채혈하게 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메인이 되는 일은 ‘검사실 운영 및 관리‘입니다. 대부분의 임상과 의사들이 병원에서 환자를 간호사와 마주 하게 된다면, 진검 의사는 환자의 ‘검체’를 임상병리사(Medical technician)들과 다루게 됩니다. 혈액를 포함해서, 소변, 뇌척수액, 눈물, 정액 등 모든 종류의 환자 유래 검체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검사가 진행되고, 그 결과를 판독하고 그 임상적 의미를 다른 과의 많은 의사들에게 알려주게 됩니다.

advia_automation_solutions-00112044-10
최근에는 검사실의 많은 부분이 자동화 기기로 구성되어 짧은 시간에 많은 수의 검체 검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병원에서 시행하는 검사들의 많은 부분은 여전히 수기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동화가 많이 진행되어서 자동화 기기를 통해 대부분의 검사가 진행이 되지만, 작은 하나의 검사 결과 조차도 환자의 질환을 진단하는데 있어서 매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검사 결과에 문제가 생겼을 때 이를 적절히 인지하고, 임상적 상황에 맞게 판독하고, 관리 및 대처하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자동화 기기를 다룰 수 있는 기술자들을 관리 감독 및 교육 하는 것 뿐 아니라, 전반적인 의학 지식을 지닌 전문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병원 내 검사실 운영을 위해서는 의학 지식을 갖춘 의사가 필요하게 되며, 이러한 역할을 하는 것이 진단검사의학과 의사입니다.

실제로 검사실이 잘 운영되는 경우, 의사는 검사 결과를 믿고 환자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검사실 운영이 엉망이 된다면, 의사는 환자의 검사 결과를 보고 환자 상태를 평가하는데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듯, 진단검사의학과 의사는 묵묵히 자신의 일을 잘하고 있으면 티가 나지 않으며 오히려 문제가 생겨야만 그 존재 가치를 인식하게 됩니다. 임상과들 조차도 진단검사의학에 대한 인식이 크게 없던 것은 반대로 그만큼 진검의사들이 묵묵히 맡은 바 일을 해왔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진단검사의학과의 특징 및 전망입니다.

  1. 병원에서 시행하는 모든 검사법에 대해 이해하고, 결과를 해석하고 운영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의학 전반에 관한 상대적으로 얕지만 폭넓은 지식을 요구한다.
  2. 전담 입원 환자가 없어 환자와 대면하는 일이 제한적이다. 일부 혈액은행 및 검체 검사, 임상 유전 클리닉 상담 등을 통해 환자를 마주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입원 환자가 없어, 병원에서 밤을 새며 야간 당직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3. 의사로서 경제적 수입이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반대로 삶의 질은 매우 좋은 편이다.
  4. 검사실에서 수많은 검체와 검사 결과들을 쉽게 얻을 수 있어, 다양한 연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갖고 있다.
  5. * 검사실은 의료 빅데이터의 보고입니다.* 최근, 정밀 의료의 흐름에 따라 빅데이터를 통한 인공지능 활용이 활발한데,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특성과 각 변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진단검사의학과 의사는 검사실 데이터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전문가 라는 점에서 매우 큰 장점을 지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진단검사의학과에 대해 짧은 하나의 글로 소개하기에는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이번 글을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회에서 잘 만든 유튜브 영상이 있어 함께 첨부합니다.

글쓴이: Jihoon Yoon

인체라는 소우주를 탐험하는 호기심 많은 연구자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